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해를 맞아 재고실사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재무제표를 확정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절차인데요, 절차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재고실사 회계팀 업무

재고실사란? 보유하고 있는 재고의 수량이 맞는지 실제로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재고실사의 절차

기말 재고실사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연말을 앞두고 기업 내부적으로 재고실사를 진행하여 재고수량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 기업마다 다르지만, 현업에서는 담당자들이 매월 재고조사를 실시하고 회계팀에서는 연말 1회 또는 반기/연말 2회 재고조사에 참관인으로서 참여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회계팀에서 참관인으로 참여하면, 내부적으로 보관방식이나 재고조사 실태(?)를 파악할 수 있고, 시점에 맞게 필요한 폐기처리 등을 사전에 할 수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고실사

그리고 나서, 연초에 회계사 입회하에 재고실사가 진행됩니다. 
제조업이나 규모가 큰 경우에는 모든 재고에 대해서 조사할 수 없어 원자재/제품의 경우 샘플링을 통해 진행되며, 
금고에 보유하고 있는 현금, 수표, 어음 등을 확인하고 회원권(골프, 콘도)도 실물을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재고실사(권리증서)

2. 중요한 이유

매출원가는 기업의 영업활동의 성과를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지표인데,
기말재고액이 확정되어야 매출원가를 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매출원가 = 기초재고+당기매입-기말재고

또한, 기말재고의 감모손실(정상적인), 평가손실은 매출원가에 가산될 수 있어서 기말재고의 수량부터 평가액까지 계산되어야 매출원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말재고는 매출원가를 확정하기 위한 첫걸음이고, 기말재고가 왜곡된다면 매출원가부터 영업이익까지 왜곡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회계감사의 일부로 회계사와 함께 재고실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재고실사의 절차 그리고 중요한 이유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끝.

반응형

+ Recent posts